2024/08 6

태화13년명 석조불상

위나라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울산시 삼동면 직동리에서 출토되었다. 강단유사사학은 이 석불을 고구려의 것이라 주장한다. 근거는 말하지 않아 알 수 없는데, 아마 고구려가 위의 연호를 사용한 것으로 보아서 그런 것 같다.  --------------------우리역사넷: 먼저 고구려 불상으로 대화13년명(大和十三年銘) 석불상은 공덕이 칠세 부모에게 미치고 중생이 모두 함께 악도를 떠날 것을 기원하며 조성하였다는 명이 있다.(http://contents.history.go.kr/front/km/print.do?levelId=km_011_0030_0050_0020&whereStr=) 한국사데이터베이스: 한국고대금석문-고구려-불상명-대화 13년명 석불상 해제대화 13년명 석불상은 일간지가 기록된 삼존석불상으로 동아..

역사 2024.08.24

고구려의 태녕(泰寧, 太寧) 연호

태녕(泰寧, 太寧) [소수림왕, 374-384] 태녕이라는 연호는 집안의 태녕(太寧)4년명 기와 두점과 황해도 복우리 2호분의 태녕(泰寧)5년명 벽돌에서 발견된다. 그런데 기와 한점의 명문이 “太寧四年太歲□□閏月六日己巳造吉保子宜孫”로 확인되어 연대를 추정할 수 있다. 그런데 집안은 343년 처음으로 고구려의 수도가 된다. [강단유사사학은 집안 평지성이 국내성으로 유리왕이 정한 수도이고, 집안 산성이 환도성이라 하는데, 집안 산성의 기와는 5세기의 것이라 하고, 집안 평지성의 축성연대가 320년 이후라 하여 그들의 주장에 전혀 근거가 없음을 자인하고 있다.] 태녕명과 같은 권운문 기와가 집안에서 집중적으로 발견되는데 4세기의 것으로 추정된다. 집안이 343년 수도가 되고, 집안에서 4세기의 것으로 추정되는..

역사 2024.08.23

일제유사사학의 심리

미국인은 과거에 미국이 영국을 지배했다고 하지 않고, 자신들이 유럽에서 온 사실도 부정하지 않는다. 미국인은 자유와 새로운 기회를 찾아 스스로 왔던 사람들이므로 영국인에 열등감이 없다. 일본인들도 자신들이 한국에서 건너온 사람들이라는 사실을 인정하면 된다. 왜 일본인들은 그렇게 하지 못했고 지금도 그렇게 하지 못할까? 야마토임나설이 조선을 침략하기 위한 논리라고 보기도 어렵다. 결국은 거짓이라 탄로날 것이 뻔한 논리에 의존할 필요가 없다. 원래 우리가 살던 땅인데 전쟁에 져서 쫓겨났으므로 다시 되찾겠다고 하는 것이 더 논리적이고 명분이 있다. 조선인을 지배하기 위한 통치수단으로 보기도 어렵다. 여기서도 원래 조선 사람들이 쫓겨났다가 다시 조선으로 와서 통치한다고 하는 것이 통치수단으로서 더 효율적일 수 ..

역사 2024.08.19

飛鳥문화(아스카 문화)와 白鳳문화(하쿠호 문화)는 각각 백제와 신라의 문화

동경대학의 역사 교과서인 「일본사개설」은 성덕의 섭정기라 주장하는 593년부터 621년까지 아스카 지방에 있었던 문화를 아스카문화라 한다. 일제유사사학은 대화개신 이후 710년까지를 하쿠호문화라 한다. 그러나 아스카문화는 백제의 문화이고 그 하한 시기는 대체로 668년경이며, 하쿠호문화는 신라의 문화이며 아스카문화 이후부터 7세기 말까지이다. 즉 각각의 문화는 백제와 신라 지배 하의 문화이다. 일제유사사학은 아스카문화가 그리스, 사산조 페르시아, 북위, 북주문화가 집결하여 이루어진 문화라고 하며 백제의 문화임은 단 한마디도 언급하지 않고 있다. 일제유사사학은 호류지 소장품 중, 하쿠호 문화재의 하나인 법륭사 금당벽화는 인도의 영향을 받은 것이고, 그밖의 호류지 소장품은 아스카문화에 속한다고 주장하나, 현..

역사 2024.08.19

대화개신은 날조된 사건이다

「일본서기」는 소아입록(蘇我入鹿)이 살해된 다음 해 효덕이 대화개신이라는 정치개혁을 하였다고 한다. 대화개신의 지시 1조는 한서(漢書)와 동일하고, 2조는 757년 시행된 양로령(養老令) 가운데의 양로호령 양로선서령 양로공식령과 동일하고, 3조는 양로호령 양로전령과 동일하며, 4조는 양로부역령과 동일하다. 또 1조의 식봉(食封)과 2조의 군사(郡司)는 757년 양로령에 의해 비로소 제도화된 것이다. 즉 대화개신은 조작된 기사이다. 일제유사사학은 대화개신의 지시문이 645년 이전의 야마토왜 지방조직을 아는 유일한 문헌이라 주장한다. 즉 대화개신의 지시문을 부정하면, 7세기 국가로서의 야마토왜는 그 존재 기반을 상실한다. 그래서 일제유사사학은 지시문 자체는 당시의 것이지만 문장은 그 뒤의 것이라는 이상한 주..

역사 2024.08.19

성덕(聖德)은 가공의 인물이다

일제유사사학은 야마토왜정권을 날조하기 위해 성덕(소위 성덕태자)을 창조하였다. 「일본서기」의 천황들이 가공의 인물이라는 것은 일제유사사학도 알고 있다. 「일본서기」에 의하면 천황은 다음과 같은 여러 문제가 있다. 제1대부터 제15대까지 대체로 천황이 100세 이상이다. 또한 천황의 수명은 「일본서기」보다 8년 전에 나왔다는 「고사기」와도 일치하지 않는다. 1대부터 30대까지 천황권의 공위 시기가 13번이나 있으며 그 기간도 11개월에서 12개월이 4번, 1년에서 2년이 5번, 2년에서 3년이 2번, 3년에서 4년이 2번이다. 29대 흠명의 자녀 4인이 연이어 왕위에 올라 56년을 지배하며, 33대 추고의 나이를 576년 18세라 하였다가 586년 34세라 하는데, 이는 매우 의심스러운 상황이다. 34대 ..

역사 2024.08.19